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pring Framework(스프링 프레임워크)란 무엇인가?
    Spring 2011. 11. 21. 16:44
    스프링이란?

    스프링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자면

    스프링은 가벼운 DI 및 AOP기반 컨테이너이자 프레임워크이다.


    스프링이란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경량 프레임워크이다.
    J2EE(Java Enterprise Edition)가 제공하는 다수의 기능을 지원하고,
    DI(Dependency Injection)나 AOP(Aspect Oriented Programing)와 같은 기능도 지원한다.


    종속객체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
    : 객체가 의존관계에 있는 다른 객체를 컨테이너에서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컨테이너가 그 객체에 필요한 종속객체를 찾아주는 것이다. 따라서 낮은 결합도를 유지하게 해준다.
     - 설정 파일 또는 어노테이션을 통해 객체 간 의존 관계를 설정할 수 있다.

    애스팩트 지향 프로그래밍(AOP: aspect-oriented programming) 
    :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 비즈니스 로직과 트랜잭션관리, 로깅등 시스템 서비스 관련 작업을 분리해 응집도 높은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 트랜잭션이나 로깅, 보안과 같이 여러 모듈에서 공통으로 필요로 하지만 실제 모듈의 핵심은 아닌 기능들을 분리해서 각 모듈에 적용한다.

    POJO(Plain Old Java Object)
    - 스프링 컨테이너에 저장되는 자바 객체는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클래스를 상속받지 않아도 된다.
    - 기존에 작성한 코드를 수정할 필요 없이 스프링에서 사용 가능하다. 



    DI와 AOP를 근간으로 한 결합도가 낮은 애플리케이션이라 함은 개발시 테스트의 용이함 뿐만 아니라 관리시에도 상당한 편의성을 제공한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철학은 다른 프레임워크와 마찬가지로 개발자로 하여금 여타 불필요하거나 반복적인 작업으로 시간낭비하는 부분을 지양하게 한다. 그리고 스프링 자체의 가벼움은 기존API 및 JDBC, iBATIS, 하이버네이트, Struts, JSF등 기존 프레임워크와도 비교적 쉽게 통합하는 특징을 가진다.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C/DI 개념  (0) 2019.07.11
    왜 Spring Framework인가?  (0) 2019.07.11
    Spring MVC 에 대해 알아보자  (2) 2011.09.12
Designed by Tistory.